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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담(池淡)정홍자
부모교육 본문
이글은 고후순교수의 '지혜로운 엄마의 자녀교육'에서 옴겨온 글입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한다. 어머니들은 어린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을 것을 장려하고 좋은 책을 사다준다. 그 중에 꼭 빼놓지 않고 사주는 책은 위인전이다. 그러나 어머니들은 위인전의 내용이 어떠한지 모르는분이 대부분이다. 더구나 위인들의 어머니들은 아들, 딸을 훌륭히 키우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하여 아는 어머니는 그리 많지 않다. 유아기는 물론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어머니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유치원, 학교교육도 중요하지만 이 시기의 가정교육은 어린이의 평생을 좌우한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위인들의 어머니는
첫째, 지성스럽고 희생적인 사랑이 있었다. 고픈 배를 참고 밤낮 베를 짜면서도 일체 자녀들에게 자신의 괴로움과 가난을 내색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책을 어떻게 해서든지 구해 주었다.
둘째, 자상하고 따뜻한 사랑이다. 위인의 어머니들은 하나같이 자상하고, 섬세하고,다정다감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녀에게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랑을 흡족하게 쏟아 주었다. 케네디의 어머니는 아홉 자녀를 하나 하나의 개성을 파악하고, 육아 일기를 기록했고 자녀들의 흥미와 관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물건을 살 때도 데리고 갔으며, 식사시간에는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같이 생각하며 민주주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주는데 노력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위대한 생명, 위대한 영감, 위대한 창조는 따뜻한 품, 다정한 미소, 온화한 음성, 그리고 자상한 보살핌을 마음껏 활용하는 어머니의 따뜻한 사랑에 의해서 창조되고 고취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랑만이 어린이에게 생기를 주고, 인간을 신뢰하게하며,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어떠한 고난도 극복하게 할 수 있다.
셋째, 현명함과 선견지명이다. 현명한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깨끗한 눈, 즉 사태를 바로 보고, 사물의 이면을 볼 줄 알고, 먼 앞날을 내다볼 수 있고, 물욕. 지위욕. 명예욕 등에 의해서 흐려지지 않는 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위인들의 어머니들은 맹목적인 사랑, 본능적인 사랑, 이기적인 사랑, 혹은 과보호나 익애적인 사랑에 사로잡히지 않고 지성과 덕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것들을 올바르게 활용할 줄 알았다.
넷째, 용단력과 엄한 훈련이다. 워싱턴의 어머니는 그가 들려 준 금언, 격언 등을 날마다 외우고 실천하게 했으며, 자녀들이 어머니 명령에 거역할 수 없을 정도로 엄하게 다루었다고 한다.
다섯째, 근면. 검소. 절약이다. 부강하고 우수한 개인이나 국가의 특색은 보통 사람보다 몇 배나 더 부지런하고 , 검소하고, 절약하면서 사는 것이다. 참으로 행복하고 만족한 상태에 있는 사람은 열등한 사람 같이 일부러 남에게 잘 보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치하거나 허영심이 없다. 위인의 어머니들 역시 남보다 훌륭한 인물을 키우기 위해서 몇 배나 더 부지런했고, 검소했고, 또 시간과 물질과 모든 것을 아낄 줄 알았다. 그들의 아들이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해도 여전히 근면, 검소, 절약으로 살았던 것이다.
여섯째, 자녀에 대한 믿음과 기대이다. "이 아이는 장래성이 있습니다."라고 남편을 설득시킨 링컨의 어머니, "너는 위대한 사람이 될것을 나는 믿는다."고 말한 르로이드의 어머니, "너는 세계적인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 태어났어."라고 믿어주던 멘델스존의 어머니의 말들은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세계적인 위대한 인물들을 많이 산출한 유태인 나라에서는 이와 같이 어린 자녀들을 믿고, 기대하고, 인정하고, 칭찬해 준 어머니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일곱째, 자녀의 재능 발견과 육성이다. 부모나 교사의 가장 큰 임무는 아동 속에 잠재해 있는 독특한 소질이나 재능을 발견해서 키워 주는 것이다. 한석봉의 어머니는 글쓰는 소질을 , 칸트의 어머니는 철학자가 될 소질을, 괴테, 하이네의 어머니는 작가가 될 소질을 아들에게서 일찍 발견해서 길러 주었으며, 특히 에디슨의 어머니는 바보 취급받고 소학교를 석 달밖에 다니지 못한 아들이지만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 과학적인 소질을 발견해서 길러 준 참으로 위대한 스승이요. 어머니이다. 에디슨은 그 후에 학교는 전혀 다니지 않고 순전히 가정에서 어머니 밑에서 교육을 받았다. 에디슨의 어머니는 호기심과 질문에 항상 친절하게 답을 했고,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는 실험실까지 제공해서 평생토록 마음껏 실험하게 했다고 한다. 만일 에디슨의 어머니가 소학교 교사와 마찬가지고 아들을 바보 취급을 했더라면 에디슨은 결코 그토록 위대한 과학자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여덟째, 빈곤을 들 수 있다. 한 초등학교 교사가 위인전을 읽는 가운데 32면의 위인들 가운데 4명을 빼고 28명이 다 가난과 싸워서 이겼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어릴 때나 젊을 때 고난을 극복한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일찍 깨달을 수 있고, 세상과 인간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항상 풍족한 물질 속에서 안일하게만 산 사람은 참 기쁨과 감사를 모른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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