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를 위한 설문지 작성법
(출처 : http://my.dreamwiz.com/kimyp/survey.h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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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영 표
본 고는 이쌍규, 이상태, 김정수 공저인 [여론 조사 SPSS로 단숨에 끝내기]라는 책을 읽고, 그 내용의 일부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이 책에는 조사 연구를 할 때, 그 방법과 주의점 들을 자세히 열거하고 있으므로 교사가 조사 연구를 해보고자 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조사 연구물을 읽어야 하는 경우에도 연구물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현장 교사가 조사 연구를 시행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불가피하게 해야 되는 상황이 있다면, 사전에 가급적 본 고의 원전을 읽고 실시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조사 연구의 결과는 설문지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조사연구의 전체 과정 중 설문지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 진술하기로 한다.
1. 도표로 이해하는 조사연구 진행 과정
조사의 목적과 주제 설정 |
조사의 목적을 충분히 숙지한 후 구체적이로 세밀하게 주제를 설정한다. 주제에 따라 조사 계획이 달라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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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수집 및 정리 |
조사의 주제와 부합하는 자료 수집 방법을 택한다. 문헌 자료, PC 통신,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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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설계와 일정 수립 |
조사 방법을 선택하고 표본 추출 방법을 확정한다. 조사 일정 계획(조사기관, 조사방법, 조사대상, 자료처리, 설문지 등)을 확정한다. 조사 일정 계획에 맞추어 세부 사항(면접원 확보 및 설문지 인쇄, 응답자 선물 마련 등)을 마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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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작성 |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과학성과 객관성이다. 설문지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를 검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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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실시 |
조사 설계와 조사 일정 계획에 맞춰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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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수거 및 검증 코딩 및 입력 통계분석 |
설문지 내용의 진실 여부를 검증합니다. 무응답자와 불량 설문지를 최대한 방지합니다. 코딩 및 입력 과정에서 실수가 나지않도록 한다. 코딩표를 반드시 검증한다. 설문내용에 적합하게 통계 분석을 한다. 데이터의 성격에 맞게 통계 분석 기법을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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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결과 도출 |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이 다르면 집중적으로 토론한다. 유의도의 기준에 따라 해석한다. '중간값'과 '잘 모르겠다'를 신중하게 해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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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
보고서 내용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보고서 용도에 맞게 보고서를 작성한다. |
2. 조사의 분석도구
조사내용을 분석하는 통계 프로그램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SPSS, SAS, MINITABS, EXCEL, QUATTRO 등이 그것이다. 여기서는 사회과학 분야는 물론 여러 분야에서 통계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에 대해서만 간단히 소개한다.
SPSS는 원래 메인프레임 컴퓨터용으로 개발되었다. 1958년 미국 시카고 대학 국민여론연구소(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에 근무하던 당시 정치학 박사 과정의 노먼 나이가 동료 훌과 벤트 등의 도움을 받아 SPSS 기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가장 최근에는 MS 윈도우용 'SPSS 7.0, 7.5'가 연이어 개발, 상품화되어 시판되고 있다.
3. 조사방법
조사는 목적과 주제, 대상, 조사 기간과 비용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조사방법에는 대인 면접조사, 전화조사, 우편 설문조사 등이 있다.
조사는 조사 방법에 따라 표본 추출과 질문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조사 방법을 시행하던 조사주제, 조사 대상, 조사 목적, 조사 기간과 비용 등을 고려하여 현실에 맞는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4-1. 설문지 작성법
조사 목적과 방법에 따라 설문지의 문항을 많이 만들 수도 있고 몇 가지만 만들 수도 있다. 그런데 설문지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설문지의 '과학성'과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조사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판단하려면 조사의 결과만 보지 말고 그 조사 결과를 도출한 실사 설문지를 살펴보면 된다. 조사 담당자들은 조사 목적에 맞게 설문지를 만들어야 한다. 조사 목적과 주제에 맞는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작성 전에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해 두어야 한다.
1)응답자 프로필 작성표 만들기
응답자 프로필 작성표를 작성하여 응답자의 인적 사항을 파악한다. 응답자가 지역, 성명, 성별, 나이, 주소, 전화번호 등을 직접 기입하게 하고, 면접원은 설문지에 바르게 기입했는지를 확인한 다음 면접원 이름, 일련번호, 면접 일시, 면접 시간 등을 적어 넣는다. 미리 일련번호를 기입하여 설문지를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조사 설문지를 수거한 후 실사 점검자가 응답자의 설문 신뢰도를 반드시 확인한다. 검증하여 이상이 없으면 최종적으로 실사 점검란에 실사 점검자의 이름과 설문 데이터 사용 여부를 합격, 불합격으로 판정하여 기입한다. 실사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응답자의 전화번호가 반드시 설문지에 기입되어있어야 한다.
2)조사 제목표 만들기
조사 담당자는 여론조사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여론 조사의 목적에 따라 여론조사의 제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여론조사 협조문 만들기
여론조사를 하는 목적과 협조 및 양해를 구하는 내용을 담은 협조문을 만들어 응답자에게 전달한다. 조사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여론조사 기관과 담당자 이름, 연락처, 주소, 조사실시일 등을 반드시 명기해야 한다. 이것은 응답자와 여론조사 기관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는 공식 채널로 활용된다.
4)부적격 응답자의 검증문 만들기
5)설문지 문구 표준어 사용하기
ㄱ. 질문은 표준어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비속어나 전문용어, 대중이 알지 못하는 어휘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ㄴ. 조사 설문지에 쓰이는 어휘 수준은 고등학교 이하의 교육을 받은 사람도 질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ㄷ. 응답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응답자가 착오없이 응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ㄹ. 시기와 관련된 문구는 질문 서두에 미리 밝혀 응답자에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6)다(多)질문 금지
응답자가 질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질문에서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을 절대로 묻지 않는다.
7)응답자의 기본 정보에 관한 질문 만들기
응답자에 관한 기본 정보엔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여론조사의 주제에 따라 연령, 학력, 가족 수, 결혼 여부, 직업, 월 수입, 가옥 형태, 주거 면적 등에 관해 선별적으로 질문할 수 있다.
8)응답자의 의견 표출에 관한 질문 만들기
특정 사안에 대하여 응답자의 신념, 의견, 입장이 어떠한지를 묻기 위한 것이다. 여론조사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이에 관한 질문을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다.
9)조사 협조에 대한 감사문 만들기
설문지 뒤에 귀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응답자에게 감사를 표하는 문구를 넣는다.
4-2. 설문지의 질문 형식 이해하기
1)폐쇄형 질문법
두 개이상의 답변 항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객관식 질문을 폐쇄형(Close-ended) 질문이라 한다. 이 경우 응답자가 큰 고민없이 제시된 항목 가운데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폐쇄형 질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ㄱ. 자료 정리와 분석이 편리하다.
ㄴ. 응답자가 기록 방식의 차이로 생기는 잠재적 오차를 줄일 수 있다.
ㄷ. 동일한 질문을 놓고 응답자간 답변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ㄹ. 응답 항목을 과학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응답 결과를 데이터로 입력하여 부호화할 수 있다.
ㅁ. 대규모 조사에 유리하다.
ㅂ. 응답 항목의 응답 수를 정확하게 제시해야 한다(예: 하나만 선택, 우선 순서대로 하나만 선택 등).
ㅅ. 종류-찬·반식 질문법, 선다식 질문법, 서열식 질문법, 평점식 질문법.
2)개방형 질문법
응답자의 자발적인 응답을 기대할 때 개방형(Open-ended) 질문을 이용한다. 응답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응답해야 할지 알지 못하거나 몇 가지 주어진 범주로 한정하고 싶지 않을 때도 사용한다. 개방형 질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ㄱ. 응답자에게 답변을 유도하는 범위가 넓고,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배제할 수 있다.
ㄴ. 질문 내용의 응답 범위가 넓고, 답변 내용을 예측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ㄷ. 응답자의 학력, 응답 의지, 응답에 대한 해석 등의 차이로 인해 자료 정리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ㄹ. 질문 내용이 응답자와 직접 관련이 있을 때만 응한다든지, 응답한 내용을 부호화하여 데이터로 다시 분류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3)혼합형 질문법
폐쇄형과 개방형을 절충한 질문법이다.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응답자의 의견을 따로 알아보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4-3. 잘못 작성된 설문지의 유형
1)유도성 질문으로 작성된 설문지
설문지를 작성할 때는 조사 담당자의 의견이나 가치가 들어가지 않도록 단어 선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질문 순서가 바뀐 설문지
3)시간 경과를 무시한 설문지
시간 경과와 관련이 깊은 '정부의 정책 평가 여론 조사'를 실시할 때는, 시기를 신중하게 적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해야 오차의 폭을 줄일 수가 있다.
4)질문이 너무 유식한 질문지
언어에도 품격이 있다. 여론조사에서는 알기 쉽게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품격있는 언어 사용법이다. 여론조사에서는 되도록 쉽고 구체적인 구어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질문 항목이 축소된 설문지
응답자의 선택권을 축소시켜 원하지 않는 대답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선택권을 임의로 축소시켜 다른 질문으로 유도하여 엉뚱한 결과가 나오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5. 조사 기법
1)설문조사 시간은 30분 이내로 한다.
대인 면접법의 경우, 응답자의 지루함과 불성실한 대답을 막기 위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개 25-30분 사이에 응답할 수 있도록 설문 문항 수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질문 형식이 개방형, 폐쇄형, 혼합형, 서열식 어느 경우든 이 정도로 시간을 잡는 것이 무난하다. 단 전화조사는 5-10분 이내가 바람직하다.
2) 설문지 편집에도 테크닉을
ㄱ. 설문지의 종이질, 인쇄 상태, 편집 상태에 따라 응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도 하고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ㄴ. 잘못 읽기 쉬운 문항에 밑줄을 긋거나 진한 글자체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여준다.
ㄷ. 응답자에게 지루함을 주지않기 위해 설문지를 시각적으로 편집한다.
ㄹ. 응답자가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응답 항목에 지시문을 명기한다.(예: 2번 항목 응답자는 10번에 꼭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ㅁ. 질문과 응답 항목이 분리되지 않도록 설문지를 편집한다.
ㅂ. 유사성이 있는 질문은 번호를 동일한 순열로 기재한다.(예: 2-1, 2-2, 2-3 등)
ㅅ. 설문지의 활자체와 설문지 색지를 신중하게 선정한다.
ㅇ. 수거한 설문지를 SPSS 프로그램에 코딩하기 편리하도록 각 설문지 맨 하단에 코딩 기입란을 만듭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차적으로 입력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3)표본 설문지 검증하기
실제 조사에 쓰이는 설문지와 똑같이 작성하여 응답자의 견해를 들어보고 검증하는 방법이다. 검증할 사람은 가급적 표본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표본 수가 적은 경우는 10-15명 정도가 적당하고, 표본 수와 질문 내용을 많을 경우에는 25명 정도는 돼야 한다.
이상과 같은 사항을 유념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실제 조사를 한 다음, 수거한 후에는 코딩 및 입력, 통계분석을 하여 분석 결과를 도출하게 되고 이를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