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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담(池淡)정홍자
지방의료원 현황과 문제점 본문
성공하는 정책 만들기
‘ 공공의료의 현황과 진주의료원 사태를 보며 ’
사무총장 정 홍 자
Ⅰ.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현실
○ 우리의 공공의료 병상비율은 10% 이하의 수준임. 이것은 공공의료가 80%에 이르는 유럽과는 비교할 수 없이 취약하며, 최소한의 공공의료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 일본의 30%와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임
○ 전체적으로 급성기 병상이 과잉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병원 및 민간병원의 대형화, 상업화되어가고 있어 필수진료과 및 응급의료 유지 등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되고 2차 의료기관은 존폐 위기에 직면
○ 현재의 의료현실은 의료전달체계의 왜곡으로 중소도시 이하지역의 의료공백을 야기하고, 저소득 의료취약계층을 의료사각지대로 내몰게 돼 의료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심각한 사회문제 야기
Ⅱ. 지방의료원 현황
○ 급성기 2차 진료 및 지역사회 기반의 포괄적 보건의료 서비스
- 종합병원급 급성기 2차 진료 제공이 중심 기능
- 응급, 감염병, 만성질환관리, 재활, 호스피스 등 포괄적 서비스 제공
- 지역 취약계층의 보건의료서비스 안전망 기능
○ 설립근거
- 지방의료원 : 지방의료원의설립및운영에관한법률
○ 소관부처 :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
○ 설립시기 및 소재지
<지역거점공공병원 설립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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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거점 공공병원> | ||||||||||||||
* 자혜의원, 시도립병원 등으로 설립되어 평균 76년의 역사 * ’05년 행정안전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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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지방의료원의 역할
○ 국가정책병원으로서의 적정진료 수행
- 민간병원 대비 1인당 입원․외래진료비가 70% 수준
1인당 입원․외래 진료비 | ||||||||||||||||
* 2010년 지역거점공공병원 결산서 분석, 병원경영분석(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병원경영분석(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역거점공공병원 병상평균과 유사한 160~299병상 민간종합병원 평균 *** (상급병실비율) 종합병원 평균과 비교 출처) 지역거점 : 2010년 운영평가 현황 자료, 전체병원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10년 2월 기준) |
○ 의료 양극화 및 국민 건강격차 해소 등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 신종플루, 불산가스 누출사고 확산방지를 위한 예방 및 치료 대책에 주도적으로 참여
- 의료취약지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저수익 진료과를 거의 모두 개설 운영
취약지 저수익 필수진료과 설치 | ||||||||||||
*산출식 =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를 개설한 병원수/민간(공공)병원수} x 100 ** 의료취약지를 소득세법 시행규칙(규칙 제7조 제4호) 기준으로 정의함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현황 자료(병원급 이상) |
○ 국가재난시 의료진료 및 국가전염병 예방 및 진료
Ⅳ. 지방의료원 당면현안
○ 의사 및 간호사 등 우수의료진 확보의 어려움
- 전문의 중 공보의 비율이 34%에 달하여 경쟁력 제한
- 전체 종합병원 평균에 비해 간호등급이 낮고, 특히 취약지에 있는 병원은 간호사 구인난이 심각한 수준
100병상당 전문의 수 및 공보의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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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등급 | ||||||||||||||||||||||||||||||||
* 160~299병상 이상의 민간 종합병원 평균. 병원경영분석 자료 (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출처) 지역거점공공병원운영평가 현황 자료 (‘1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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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심평원 병원 상세정보 및 복지부 내부 자료(‘10년) (종합병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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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의료원 이미지 하락으로 지역민 기피 현상
- 지역 보건의료서비스의 안전망 등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부정적 이미지로 병원 경영 전반의 어려움
○ 건축경과연수가 평균 20년으로 노후하고, 동급 전체병원 대비 급성기 병상규모는 작으나 저수익 특수병상 규모는 큼
- 지역거점공공병원 전체병상 규모는 동급 전체병원의 95% 수준이나, 급성기 대상 일반병상 규모는 89%로 다소 작음
- 이에 비해 특수병상(정신, 결핵, 재활 등) 규모는 동급 전체병원과 비교하여 2배 수준으로, 민간 기피 저수익 병상 설치율이 높음
건축경과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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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설치병상수 | |||||||||||||||||||||||||||||||
* 경과연수 5년 미만 신축병원은 3개소(전체의 7.7%) * 신축 10년 미만은 7개소(전체의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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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급종합, 특수병원 제외 전체 평균(민간+공공) 출처) 지역거점병원 : 2010년 운영평가 현황 자료. 전체병원 : 병원경영분석(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 신축 이전시 외곽으로 이전하여 접근성으로 인한 병원 경영의 어려움
○ 공공의료 수행으로 의료수익이 낮아 병원경영의 어려움
- 전문의 1인당 입원환자수는 종합병원 평균과 유사한 수준이나,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의료수익은 종합병원의 2/3 수준
- 이미 고가검사나 급성기 치료를 마친 상급종합병원 퇴원 환자의 재입원 병상으로 활용되거나 상대적으로 저수익 진료환자가 공공병원을 이용
○ 의료 소외계층, 특수병상 운영 등에 따른 불가피한 적자요인 발생, 지방의료원 1곳당 평균 약 32억원으로 추산됨
- 의료급여환자 비율이 높고(34.8%, 민간병원 20.5%)
- 장기입원 환자비중이 높음
- 경영수지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부대사업(장례식장 등) 활성화 미흡
지방의료원의 공익적 역할수행에 따른 결손액 추계 | ||||||||||||||||
출처) 2010년 지방의료원 운영진단의 일환으로 활동기준원가분석을 실시한 부산, 대구, 남원의료원의 평균 값 |
○ 노사 갈등으로 인한 경영의 어려움 및 대외 이미지 추락
- 34개 의료원 중 민주노총 보건의료 산별노조 가입 사업장 : 27개소
- 경영권, 인사권 등 침해된 임단협 체결로 경영 압박 심화
- 채불임금 등 경영자금 부족으로 노조 강성화 악순환
- 의료수가 제자리 걸음인데 반해 5%이상 임금 인상
Ⅴ. 지방의료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제안
1. 안정적인 의료인력 확보방안
□ 현 황
○ 의사들이 중소도시 지역 및 도농복합지역 근무를 기피하는 현상 심화로 의사, 간호사 인력 확보에 어려움.
○ 의사확보를 위해서는 대도시 지역보다 월등히 많은 인건비를 지불하여야 하나, 의사 확보 후에도 환자가 없어 병원운영에 재정적 압박이 가중됨
○ 전문의 확보의 어려움으로 공중보건의에 의존하는 경향
- 전체 전문의 803명 중 공보의가 209명(26%), 전문의 중 공보의 비중이 60%이상 되는 병원이 8개(25%)
□ 제안사항
○ 국립대 병원과 인력교류 활성화
- 국립대병원에서 지방의료원 특정 진료과 및 응급실에 전공의 및 수련의를 배치, 일정기간 근무하도록 하고 배치의사에 대한 인건비를 정부가 국립대로 지원
- 지방의료원 근무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제공
○ 우수의사인력의 장기근무 유도
- 장기 근무가 가능하도록 장기계약 추진 및 각종 인센티브를 확대 적용하고 장기근무 유도(5년 이상 장기 근무시 국비지원 국내외 연수제도 도입)
- 의사 및 간호사 편의시설 및 숙소 확보를 위한 예산지원
○ 직장 보육시설 설치 지원을 통한 간호사 인력 확보
- 지방의료원내 직장보육시설 설치지원을 통해 구인난을 겪고 있는 간호인력의 원활한 수급방안 마련
○ “공중보건장학을 위한 특례법”을 적극 활용
- 공중보건장장학생 선발조건 완화 및 정원 확대
- 동법 시행령 제2조(공중보건업무)에 지역거점공공병원 진료업무 추가
○ 보건복지부 산하에 공공의료분야 의료인력지원단 운용
- 효율적 의료인력 관리체계 및 의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활용
- 의료인력의 처우개선제도 및 교육․연수시스템 개발
○ 은퇴의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운용
- 국공립병원 퇴직의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연금 수령액 등을 고려한 월 보수액을 지급 및 근린시설 지원 등 복리 및 처우개선비를 지원
- 신용불량 등 개인 귀책사유로 의료행위에 제한이 있는 능력 있는 의사에 대해 대한병원협회 등의 추천 및 심사를 통한 구제방안 마련
○ 특정 진료과 근무의사 인건비 지원 확대
- 의사확보가 어려운 지방의료원의 만성적자인 기본 필수진료과 및 응급실 근무의사 인건비중 일정금액을 정부가 현실성있게 보전해줌으로서 재정부담 해소
2. 공공의료사업의 국비 지원
□ 현 황
○ 저소득층 및 의료취약계층 등 민간병원이 기피하는 공공보건의료사업의 대폭적 확충을 통하여 국가의 국민건강권 책무 이행
○ 공공의료사업 수행 내용
- 저소득층 및 의료취약계층 등 민간에서 기피하는 공공진료수행
- 적자 진료과도 지역주민의 기본의료 제공을 위하여 운영
- 국가 재난지역 공공의료사업 추진(2002년 태풍매미, 2003년 태풍 루사, 2007년 서해안 기름유출사고, 2010년 신종플루 의료대응 등)
- 정부지침 및 협약을 통한 공공의료사업 추진(가정폭력․성폭행 피해여성, 위기청소년, 귀농가족, 외국인근로자 등)
□ 제안사항
○ 국가의 기본책무를 수행함으로서 발생되는 비용에 대한 정부의 지원
○ 공공의료사업에 대하여 사업비를 국가에서 지원
○ 공공특성화 사업의 지원 확대
- 진폐환자, 치매환자, 행려환자, 저소득층 인공관절, 취약지 산부인과 설치지원, 아토피, 잠수병, 마약환자, 다문화가정 지원 등
3. 노사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
□ 현 황
○ 34개 지방의료원 중 30개 병원이 민주노총 소속이며, 1개 병원이 한국노총, 1개 병원 기업별 노조 소속이며, 울진 및 안동 병원만 무노조 상태임.
○ 일부 의료원의 경우 기본적인 인사권한도 노사 합의사항으로 되어 있어 병원장의 책임경영이 저해하고 있음.
□ 제안사항
○ 의료원장의 병원경영 책임권한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의 지원 강화
○ 노사간 파트너쉽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마련으로 지방의료원 효율적 운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책 지원 필요
○ 불합리한 임금단체협상을 개선하고 경영개선을 위한 정책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4. 지방의료원 이미지 향상 지원
□ 현 황
○ 낙후된 서민병원의 이미지로 각인되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 있음
○ 지방의료원이 응급, 감염병, 만성질환관리 등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취약계층의 보건의료서비스 안전망 기능 등 국가 보건의료체계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으나, 대국민 홍보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국가 보건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어려움
○ 브랜드 가치가 높은 민간병원으로 환자가 쏠림에 따라 지방의료원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의 이미지 기반 구축 시급
□ 제안사항
○ 34개 지방의료원의 정체성을 대외에 각인시킬 수 있는 공동 브랜드 BI(Brand Identity) 구축을 위한 정부지원 요청(지방의료원 명칭개명 추진, 유니폼 통일화 등 공동브랜드 구축)
○ 지방의료원의 100년의 공공의료 역사를 정리하고, 다가오는 100년의 미래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 비전수립 지원
○ 국립중앙의료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공공의료기관의 공익방송 홍보 지원과 같이 지방의료원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홍보방안 강구
○ 지방의료원 이전신축 설계 가이드라인을 정부에서 지정하여 접근성이 좋고 공공병원 운영의 효율성이 높은 건축설계의 유도 등 공공병원 특색에 맞는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 각 지자체 단체장 등 공무원 및 지도자들의 활용으로 이미지 개선
5. 건강증진병원(HPH)으로 역할과 기능 재정립
□ 현 황
○ 병원은 의료진, 병상, 장비 등을 고루 갖춘 조직체로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모든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음
○ WHO와 유럽에서는 건강증진을 지역별로 특성화한 지역병원이 주체가 되어 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음
○ 지방의료원의 건강증진병원(HPH, Health Promoting Hospital) 멤버 가입
□ 제안사항
○ 34개 지방의료원 대상 건강증진병원 활동사업 확대 추진으로 국가 정책병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
- 지역주민을 위한 만성질환관리, 금연클리닉, 절주생활습관 개선, 아토피, 심․혈관질환 관리 등 건강증진사업
○ HPH 사업모델 개발 등 관련내용 전파 등 사업지원
- 서울시보라매병원, 안동의료원, 충주의료원, 건강관리협회 등 HPH 사업모델 연구개발 경험을 전국 지방의료원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도록 보급 전파
○ 건강증진병원(HPH) 프로그램 개발 지원
- WHO가 제시한 개념에 근거하되 국내 보건·의료 환경에 적합한 건강증진병원을 정의하고 관련 추진 체계 및 주요 서비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적정 수준의 건강증진병원 역할을 수립하고자 함
6. 지방의료원을 전 국민의 종합건강검진센터화
□ 현 황
○ 정부가 건강보험예산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것으로 국민의 건강을 사전에 점검하고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음
○ 따라서 대다수의 고소득층은 많은 금액의 자비를 들여 별도의 종합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저소득층이나 일반서민들은 세부적인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고 싶어도 경제적 여건 때문에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제안사항
○ 공공의료가 감당하여야 할 대상자 급증에 따른 찾아가는 진료정책 시행을 통한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뉴 패러다임 의료정책 실현
○ 지역거점공공병원에 원스톱 종합건강검진센터를 설치, 저렴한 가격으로 쉽고 편하게 언제든지 종합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국민의 건강상태를 사전에 점검 관리하여 질병으로부터 해방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함
○ 이동진료차량에 첨단의료장비를 탑재 현장에서 무료진료를 시행하여 저출산․고령화 사회도래에 적극 대비 및 국가 암 정복사업 선도와 사회 안전관리 기반 마련
- 지하철역, 기차역 등을 순회, 노숙자 등을 현장에서 무료진료 시행
- 무의촌 지역방문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무료진료 지원 등
7. 재정자립도에 따른 국비 보조금 기준보조율 차등화
□ 현 황
○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자치단체 소속 지방의료원은 꼭 필요한 국비지원신청 할 기회조차 없으며, 국비지원을 교부받고도 지방비를 확보하지 못하여 사업을 포기하거나 지연되는 사례가 빈번함
○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의 의료원도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 요청
□ 제안사항
○ 재정자립도가 높은 서울은 현 상태 유지(50%),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의 공공병원은 기준 보조율 상향 조정(60~70%)
○ 재정자립도가 낮은 자치단체에 속하는 의료원도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보조금 기준보조율 차등화
- 기획재정부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추진
○ 국고 보조율 차등화 방안
구분 |
재정자립수준 |
현행 |
개선 |
서울 |
80% 이상 |
50% |
50% |
경기, 부산, 대구, 인천 |
50%∼80% |
50% |
60% |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50%∼25% |
50% |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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